겨울철 주택 수도 동파 방지 방법

추운 겨울이 되면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많은 주택들이 수도 동파로 고생을 겪게 됩니다. 겨울철 주택 수도 동파 방지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

겨울철 주택 수도 동파 방지 방법,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



우선 수도계량기라 함은 수도사업자(지자체)가 제공하는 상수도를 각 가정에 배급하는 수도시설 중 하나로 수도의 사용량을 확인하고 수도요금을 징수하기 위해서 설치합니다.

각 가정의 대문 인근 바닥을 살펴보시면 동그란 뚜껑이 놓여져 있으며 그 뚜껑을 열면 아래 사진과 같이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겨울철 주택 수도 동파 방지 방법, 수도계량기 내부 모습



이 계량기의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서 계량기함 내부를 헌옷이나 이불, 기타 보온재로 채워줍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조금이나마 계량기 동파를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수도 배관이 집안으로 들어오기 전 골목에서는 땅속 깊이 동결심도 보다도 깊게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동파 위험이 없습니다.

하지만 집 내부로 들어오게 되면서 수도배관이 비교적 얕게 매설되면서 추운날씨로 인해 얼어붙게 되는 것입니다.


수도전 부동전 동파 방지

우리가 흔히 수돗가라 부르는 야외(마당) 부동전은 보온재를 덮고 비닐로 잘 감싸서 얼어붙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철물점에 가면 부동전을 감쌀만한 스티로폼을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동전의 뒷 밸브는 잠근상태에서 수도꼭지를 열어 수도 잔여물을 모두 빼주도록 합니다. 강원도 산간지역처럼 매우 추운 지역에서는 열선을 감아 동파를 방지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빈집 동파 방지 방법

5도 2촌이나 4도 3촌으로 세컨하우스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겨울철 동파가 걱정이 됩니다. 실내는 보일러를 돌려서 어떻게 예방을 해볼 수 있지만 외부에서부터 얼어붙어 들어오는 수도는 그대로 동파로 이어지게 됩니다.

빈집 동파 방지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수도 배관의 모든 물을 빼버리는 것입니다.

이때 콤푸레샤라는 바람부터 기계를 이용하여 보일러 배관과 수도배관의 물을 빼줍니다. 물이 없으면 동파도 되지 않으므로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처음 해보시는 분은 어설프게 유튜브를 보며 따라하다가 자칫 물을 덜 빼거나 잘못 했을 때 그대로 동파를 겪게 되니 보일러 전문업체에 의뢰하셔서 처음 한해는 물빼는 법을 배우시고 그 다음에 콤푸레샤를 구입하거나 대여하여 직접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방법은 보일러의 외출 설정과 세면대 온수를 졸졸 흐르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배관의 물을 빼지 않는 방법으로 단점으로 수도세와 가스비(유류대)가 든다는 점입니다.

  • 먼저 외부 기온이 비교적 괜찮을 때(낮 기온 영상, 밤기온 영하 1~3도)에는 보일러를 외출 설정을 해 놓는 것만으로 동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보일러의 외출 설정은 보통 내부온도가 10도 이하로 떨어졌을 때 보일러를 가동하게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물의 어는 점이 0도이기 때문에 내부온도를 5도~10도 정도만 유지시켜줘도 동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혹한의 날씨에는 집 외부로 부터 집 내부로 수도배관이 얼어 들어오기 때문에 보일러만으로 동파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세면대나 싱크대의 수도꼭지를 온수방향으로 돌려서 졸졸 흐르도록 틀어놓는 것이 유효합니다.
    • 필히 온수방향으로 물을 트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수도꼭지를 온수방향으로 틀면 외부의 수도에서 물이 보일러를 거쳐 화장실이나 싱크대로 물이 나오기 때문에 보일러의 온기로 인해서 외부에서부터 얼어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수도꼭지를 온수방향으로 튼다고 해도 물이 졸졸 흐를 경우에는 보일러가 가동되지 않아 가스나 기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일러는 배관이 모두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닥난방을 위해 데워진 물이 나가는 배관과 바닥을 돌고나서 다시 보일러로 들어오는 배관, 그리고 외부의 수도에서 급수되는 배관과 데워진 온수가 욕실과 싱크대로 나가는 배관, 가스 공급 배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겨울철 주택 수도 동파 방지 방법, 보일러 동파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난방따로 온수따로 되어 있으며, 특히 온수 쪽에는 급수가 외부에서 들어오는 배관으로 겨울철 동파의 위험이 있는 배관입니다. 이 배관을 얼지 않게 하기 위해서 온수방향으로 물을 졸졸 흘려주는 것입니다.

만약 온수방향으로 안했을 경우에는 수도배관이 보일러를 거치지 않고 바로 세면대나 싱크대로 연결되기 때문에 배관이 얼어붙어 오는 것이 그대로 동파로 이어지게 됩니다.

겨울철 주택 수도 동파 방지 방법, 보일러 동파



주의 : 가끔 동파방지를 위해서 배관에 부동액을 넣는 분들이 가끔 있는데요. 부동액이 보일러에 들어갔을 때 침전물을 발생시켜 심각한 기계결함을 발생시킬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 부동액은 넣지 않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주택 수도 동파 방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모두 겨울 대책을 잘 살피셔서 추운겨울을 여유롭게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전원주택 불편한점

전원주택 살기의 장점

주택건축 설계하기 건축사와 건축업자 선정

마당 창고 미신고 벌금 5천만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