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카카오택시, 일본과 미국에 우버가 있다면 동남아에는 그랩이 있습니다.
IT가 발전하면서 택시도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세상인데요.
동남아에는 그랩(Grab) 어플이 있어 베트남 등에서 손쉽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동남아 필수 여행어플 그랩(Grab)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랩(Grab) 어플 설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Grab을 검색해서 사진과 같이 어플을 설치합니다.
어플을 설치하였으면 어플을 실행하고 먼저 결제정보를 입력합니다.
계정 – 지불방법 – 결제수단 추가 – 카드 순으로 들어가면 NFC 사용설정관련 창이 나오는데요.
신용카드 칩 정보를 읽어오는것인데, 그냥 ‘수동으로 세부정보 입력’을 선택해서 신용카드 정보를 직접입력 해 줍니다.
신용카드에 적혀있는 카드번호, 만료일, CVV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미리 Visa같은 해외결제 카드를 준비해 둡니다.)
이렇게 어플 설치와 기본 세팅이 완료 되었습니다.
동남아 필수 여행어플 그랩(Grab) 사용방법
카드까지 등록해뒀으면 이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한국에 있을때 그랩에 카드 등록이 안되었거든요.
그래서 복잡하지만 gps를 속이는 어플을 깔아서 동남아 국가로 gps를 지정해서 카드 등록을 할 수 있었는데요.
업데이트가 된 후로 한국에서도 카드 등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랩에는 Bike, Car, 음식, 마트 외 서비스가 다양합니다.
Bike는 오토바이 뒤에 태워주는 서비스 이용하는 것이고, Car는 그랩 택시, 음식은 배달이라 보시면 됩니다.
보통 Car를 선택해서 택시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랩(Grab) 택시 이용방법
일단 Car를 선택하고 먼저 목적지를 선택합니다.
사진에서는 베트남 나트랑의 담시장을 목적지로 검색하였습니다.
검색을 해도 되고, 지도에서 직접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국어로 검색을 해도 구글과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잘 검색이 됩니다.
그리고 가고 싶은 곳들을 미리 저장도 할 수 있는데요.
숙소에서 쉬는시간에 다음날 갈 곳을 미리 저장하시면 더 빠르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출발지를 설정하는데요.
여기서 건물이 클 경우 차량 승차위치가 본인과 먼 곳에 설정될 수 있으니 gps에 내위치를 확인하시고 수동으로 조절 해야합니다.
파란색 점은 현재 본인이 위치한 위치이고, 파란색 풍선은 출발지로 설정할 위치입니다.
최대한 가까운 곳으로 설정합니다.
목적지(빨간풍선)와 출발지(파란풍선)를 선택했다면 그랩택시 종류를 선택합니다.
이용가능 인원수별로 금액별로 선택할 수 있게 나옵니다.
베트남 동으로 가격이 책정되며, GrabCar 4는 4인승 컴팩트 차를 의미하고 GrabCar 7은 7인승이라 조금 더 가격이 비쌉니다.
GrabTaxi(Fare by meter)는 미터기를 켜고 이용하는 그랩택시로 행선지까지 미리 금액을 정하는 것이 아닌 미터기에 따라 돈을 지불하는 것으로 보통은 미리 금액을 정하는 편이 저렴합니다.
택시를 선택하면 주변에 있던 그랩택시가 예약되며 택시번호와 운전자정보, 택시가 오고 있는 것을 실시간 gps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택시가 도착하면 탑승하고 목적지까지 편안하게 가시면 됩니다.
그랩(Grab)택시 유의할 점
5분간 택시를 타지 않으면 노쇼(No-show)로 되어 10.000동(한화 약 500원)의 벌금이 자동 지불 됩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그냥 인사하고 내리시면 자동으로 어플에서 카드로 결제가 됩니다.
그랩 기사들이 항상 별점 5점으로 후기를 잘 달라고 하는데요.
이건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별점 줄 때 팁도 얼마나 줄지 정할 수 있는데요.
선택한 금액대로 추가로 카드 결제가 되며,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으면 0원이 됩니다.
친절한 기사님이었다면 적당한 팁을 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베트남 동남아 여행필수 어플 그랩(Grab)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