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과일하면 수박을 빼놓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무더운 여름날 그늘에 앉아 시원한 수박을 한입 먹을 때 그 행복감을 다들 기억하시죠?
수박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아 갈증 해소에도 탁월하지만 다른 부분에서도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맛있는 수박의 효능과 잘익은 수박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 과일의 왕 수박의 효능
수박의 풍부한 칼륨
수박에는 칼륨이 풍부하며, 이뇨작용을 강화하여 몸속의 여러가지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게다가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변비의 해소에도 탁월합니다.
수박의 리코펜(lycopene) 성분
수박에는 일종의 카로티노이드 색소인 리코펜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이 리코펜은 루테인(lutein) 등과 함께 대표적인 카로티노이드 계통으로 잘익은 토마토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박의 붉은 속 부분에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리코펜은 항암 작용을 하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동맥경화와 노화에도 효과적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의 풍부한 시트룰린(citrulline) 성분
시트룰린은 아미노산의 하나로 라틴어의 ‘수박속(citrullus)’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시트룰린 성분은 수박 껍질의 흰부분에 많이 들어있어 붉은색 속과 같이 흰부분도 어느정도는 먹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트룰린은 간에서 아르기닌과 오르니틴 등과 함께 단백질 분해물인 암모니아 대사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화질소를 증가시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 흐름을 개선, 심장기능과 운동능력의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대단한 성분입니다.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아르기닌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그 기능이 뛰어나다고 하니 수박을 자주 드시면 몸 건강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박은 몸을 차게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먹는다면 배탈과 설사를 동반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잘익은 수박을 고르는 방법
수박을 고를 때는 손가락을 튕겨서 통통 소리를 들어보라고 어디서 들어본적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수박을 아무리 튕겨도 도대체 어떤게 잘익은 수박의 소리인지 보통 사람이라면 알기가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잘익은 수박을 고르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 수박 표면에 하얀색 가루를 확인
- 수박 표면의 하얀가루를 보고 자칫 수박 표면에 농약이나 먼지가 쌓인 것으로 오해할 수도 있는데요.
- 하얀가루는 수박이 매우 잘 익어서 당도가 높은 수박이 뿜어내는 ‘당밀’이 올라와서 생긴 것입니다.
- 이 당밀은 수박 표면을 깨끗이 닦아도 하루가 지나면 다시 올라오기 때문에 이러한 수박이 당도가 충분히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 수박 표면에 스크레치를 확인
- 수박의 표면에 보면 스크레치가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 미관상 안좋아 보이긴 하나 이 스크레치가 상처가 아니라 실은 꿀벌이 수박에 수분한 횟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 그래서 이 스크레치가 많을 수록 당도가 높고 맛있는 수박이라고 합니다.
- 수박 배꼽을 확인
- 수박에는 꼭지와 배꼽이 있는데요. 그 중 배꼽을 확인해 보고 지름이 1cm 미만인 수박을 고르는 것입니다.
- 수박도 암 수박과 숫 수박이 있는데요. 배꼽이 크고 꼭지가 곧은 놈이 숫 수박입니다.
- 배꼽이 큰 수박은 성장속도가 빨라 껍질이 두껍고 당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많기 때문에 배꼽이 작은 것을 고르면 암 수박으로 당도가 높고 잘익은 수박입니다.
- 수박 겉의 검은 줄과 초록색을 확인
- 과일은 햇볕을 잘 받아야 잘익은 것으로 당도가 최고로 올라갑니다.
- 햇볕을 잘 받고 자란 수박은 2가지를 보면 알 수가 있는데요.
- 햇볕을 잘 받은 수박은 줄무늬가 짙고 어두운 색을 띕니다.
- 햇볕을 골고루 잘 받은 수박은 전체적으로 짙은 초록색을 띕니다.
- 수박 아래쪽에 색이 노랗거나 연한 초록색인 수박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 농장에서 수박에 햇볕을 잘 받게 하기 위해 수박을 이리저리 돌려가며 키우기 때문에 수박 전체가 진한 초록색을 띈 수박이 골고루 잘익은 수박이고 당도 또한 높습니다.
- 수박의 모양을 확인
- 수박이 원형에 가까울수록 껍질이 얇고 당도가 높으며 씨가 적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 길쭉한 수박은 성장과정에서 바닥에 오랫동안 놓여 있던 수박이라고 합니다.
- 수박의 꼭지를 확인
- 수박 꼭지가 마르지 않고 곧게 뻗지 않은 휘어진 꼭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 꼭지가 말랐다는 것은 수확한지 오랜 시간이 지났다는 뜻이며, 꼭지가 곧은 것은 수컷 수박이라는 뜻입니다.
- 수컷 수박보다 암컷 수박이 껍질도 얇고 당도가 더욱 높다고 합니다.
- 꼭지는 작고 얇을수록 좋고 그중에서도 안쪽으로 꼬여있는 것이 잘익은 수박입니다.
- 수박의 무게를 확인
- 같은 크기의 수박이라면 더욱 무거울 수록 속이 꽉차있고 당도가 더욱 높은 수박일 확률이 큽니다.
- 같은 크기의 수박이라면 더욱 무거울 수록 속이 꽉차있고 당도가 더욱 높은 수박일 확률이 큽니다.
이상으로 수박의 효능과 잘익은 수박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