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정원에 나무를 심는 이유는 열매를 수확하는 즐거움과 아름다운 꽃을 봄으로써 힐링이 되고, 여름에는 시원한 나무그날을 제공받으며 자연과 한 발 더 가까이 생활하고 싶은 욕구가 아닌가 합니다.
우리 정원의 한정적인 공간에 아무 나무나 심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나무를 구입하는 예산도 생각해야 하고, 정원일이 노동이 되서는 안되므로 한번 심을 때 전반적인 구성을 생각하며 식재를 한다면 더욱 훌륭한 정원이 될 것입니다.
우리 정원에 심을 나무와 화초류 중에 청량감이 있고 꽃이 오래가며 월동이 잘되는 정원 수국과 나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틀스푸키(왜성목수국)
리틀스푸키는 왜성목수국이라고 하여 꽃대가 단단하고 잘 휘지않아 꽃을 보기가 좋습니다.
꽃이 높이가 60cm ~ 80cm로 자라며 개화량이 많고 꽃이 늦게 피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국종류가 여름에 꽃이 피어서 가을에는 꽃이지는 관계로 수국을 오래동안 즐길수가 없어 아쉬운데요.
이에 반해 리틀스푸키는 일반 수국과 달리 늦게 꽃이 핀다는 점을 이용해서 정원 한켠에 일반수국류와 적절히 배치해서 심어 주시면 가을에도 정원에서 수국을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 내한성 온도 : 영하 25도 정도까지 내한성을 가져 월동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 식재포인트
- 키가 낮은 꽃이라 정원의 앞 부분에 식재하였을 때 정원의 품격을 올릴 수 있습니다.
- 가을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핑크아나벨(수국류)
핑크아나벨은 미국수국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미국의 일리노이 지역에서 발생하여 전세계로 퍼져나가 각 기후에 맞게 품종개량이 되었습니다.
이름 그대로 핑크빛의 꽃이 피는 수국 종류로 일 년에 꽃을 두 번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꽃을 두 번 볼 수 있는 방법은 꽃이 피고나서 지기전에 꽃을 잘라주면 다시 꽃을 피웁니다.
그래서 핑크빛 꽃을 오랫 동안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핑크아나벨은 1m 정도로 자라며, 꽃이 올라올 때부터 핑크색으로 올라오며, 첫번째 개화 때는 꽃이 축구공 크기 만하게 올라와서 웅장함과 화려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올라오는 꽃은 첫번째보다 작게 올라옵니다.
아나벨수국중에서 가장 진한 핑크색을 볼수 있습니다.
- 내한성 : 영하 30도 정도까지 버티며, 중부지방에서 특별한 보온없이 노지월동이 가능합니다.
- 식재포인트 : 꽃을 두 번 볼 수 있고 키는 1m 정도로 정원의 중간정도에 식재하기 좋습니다.
스트롱아나벨(수국류)
인크레더블이라고도 불리는 스트롱아나벨도 핑크아나벨과 마찬가지로 꽃을 두 번 개화시킬 수 있습니다.
첫번째 개화시에는 무지막지하게 큰 꽃이 피고 두번째는 주먹크기 정도로 꽃이 핍니다.
아나벨수국류는 영하 30도까지 월동이 됩니다.
수국 중에서 내한성이 가장 좋은 수국이 바로 아나벨수국입니다.
여름에 꽃이 시들기 시작할 때 바로 꽃을 잘라주면 두 번째 꽃이 개화를 해서 늦게 피는 꽃은 오래도록 서리가 내릴 때까지 꽃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트롱아나벨 같은 경우는 개화량과 확장력이 너무 좋아서 올해 꽃을 3~4개 보았다면, 일년 뒤에는 15개 이상의 꽃을 볼 수 있고 3년 키우면 50개 이상의 꽃을 볼 수가 있습니다.
- 내한성 : 영하 30도 정도까지 버티며, 중부지방에서 특별한 보온없이 노지월동이 가능합니다.
붓들레아(수국류)
붓들레아는 늦은 봄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꽃을 볼수 있습니다.
붓들레아는 꽃의 향이 훌륭하고 꿀이 많이 들어있어 꽃과 나비가 많이 좋아합니다.
그래서 붓들레아 정원에는 이쁜 나비를 덤으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한여름의 강렬한 햇볕 아래에서도 꽃을 피우는 장점이 있고, 꽃이 피고 지기전에 꽃을 잘라주면 한달정도 후에 꽃이 다시 올라옵니다.
붓들레아는 빨간색, 보라색, 핑크색으로 품종이 개량되었습니다.
빨간색은 리틀루비, 보라색은 로켓스타인디고, 핑크는 핑크마이크로칩이라고 합니다.
붓들레아도 확장력이 좋아 적은 개체수로 많은 개체로 늘릴 수 있습니다.
- 내한성 : 영하 20도 정도로 월동을 할 수 있지만 추운지역에서는 멀칭을 해야 수월하게 월동이 가능합니다.
리틀자이언트(둥근측백)
50~60cm 높이로 동그란 수형이 돋보이는 측백 수종으로 전지가 필요 없이 스스로 동그랗게 수형을 잡으며 자랍니다.
낮은 울타리나 화분, 포인트 식재로 심어놓기 좋습니다.
- 내한성 : 영하 30도 이상의 내한성을 가지고 있어 월동이 가능합니다.
에메랄드그린
|
전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는 에메랄드그린은 최고의 울타리수종으로 꼽힙니다.
영국의 멋들어진 정원에서 많이 보이는 수종으로 깔끔하게 전지하여 각진 네모모양과 미로 등 단정하게 다양한 모양으로 정원을 꾸밀 수가 있습니다.
색감은 밝은 녹색을 띄어 정원에서 백그라운드로 도화지 역할을 하여 꽃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재간격은 80cm 에서 1m 정도씩 띄워 식재합니다.
1년에 50cm 이상 자라며 토양과 햇볕이 좋은 곳에서는 70cm 까지 크며 한겨울도 월동이 잘 됩니다.
작은 묘목을 식재하고 3년이 지나면 대략 2미터 정도가 되어 그 후 전지를 하면 아름다운 울타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문그로우(향나무)
향나무과의 문그로우는 은청색의 고급적인 색을 띕니다.
월동은 영하 30도 이상에서도 월동이 됩니다.
키는 에메랄드그린과 마찬가지로 50cm ~ 70cm정도 크는데요.
식재간격도 80cm 에서 1m 정도 간격으로 심으시면 됩니다.
1~2년 지나면 금방 자랄 수 있어 저렴한 작은 묘목을 구입하여 식재해도 금방 정원수로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자랍니다.
에메랄드그린과 마찬가지로 정원의 꽃을 돋보이게 하는 훌륭한 백그라운드 역할을 합니다.
또 포인트 목으로 식재하거나 울타리목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월동이 잘되는 정원 수국과 나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