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바퀴 소음 원인과 브레이크 패드 교체

얼마 전 운전하다가 후진을 하는데 갑자기 바퀴 쪽에서 소음이 들렸습니다.

쇳소리 같기도 하고 스릉스릉 하는 것이 뭔가 긁히는 것 같은 소리가 나는데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 약 일주일 정도를 그냥 타고 다녔는데요.

계속해서 소리가 나자 걱정이 되어서 정비소를 찾았습니다.

자동차 바퀴 소음 원인에 대해서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바퀴 브레이크 작동 원리

자동차 브레이크 작동원리

브레이크에는 브레이크 패드와 패킹 플레이트, 라이닝, 디스크, 캘리퍼 피스톤 등이 함께 구동되어 브레이크를 잡게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패킹 플레이트의 금속재질 판에 마찰 작용을 하는 브레이크 라이닝을 발라 놓은 것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의 캘리퍼 내부에 장착되어 작동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브레이크 패드를 밀면서 브레이크 디스크와 접촉하여 바퀴의 운동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바뀌면서 디스크의 회전이 멈춤으로써 바퀴가 멈추게 됩니다.


자동차 바퀴 소음 원인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새것



자동차 바퀴에는 차량이 정지할 수 있도록 브레이크가 달려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라이닝은 디스크랑 접촉해서 제동을 거는 역할을 하는데요.

라이닝이 디스크와 접촉할 때마다 조금씩 라이닝이 마모가 됩니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제동 할 때마다 조금씩 마모되어 점점 닳게 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이 때 브레이크 패드의 센서가 브레이크 디스크와 접촉하게 되어 ‘끼기기긱’, ‘스릉스릉’과 같은 소리를 유발하며 브레이크의 교체시기가 다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처럼 소음을 들은 후에도 일주일씩이나 더 타고 다닌다면 자동차 브레이크 디스크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라이닝이 전부 마모되어 없어지고 패킹 플레이트가 직접 디스크에 접촉이 된다면 디스크가 파손되어서 브레이크가 제동이 안되는 등의 위험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디스크까지 교체해야 하니 정비비가 더욱 크게 들어갑니다.

따라서 평소 엔진오일을 교체하거나 타이어를 교체할 때마다 정비사에게 부탁해서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체크를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브레이크 패드는 소모품으로 가격은 약 2만원~10만원 정도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비소에서는 대략 3만원~5만원의 공임비가 들어갑니다.

일반 차량의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은 재료 포함하여 공임나라에서 약 7만원~8만원 선에서 교체할 수 있으며, 현대 블루핸즈 같은 곳은 조금 더 가격이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바퀴 소음 원인과 조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포트홀로 인한 자동차파손 국가배상신청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