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에 먹으면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들

수면에 들기 전 사람 모습

잠을 자려고 누워서 눈을 감아도 뒤척이며 안절부절 잠들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했다면 자기 전에 먹은 음식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야식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좋지 않다고 밝혀져 있으며, 의외로 건강에 좋을 것이라 생각되는 음식들도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일부러 밤 늦은 시간까지 깨어 있으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잠들기 전에 먹으면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들에 대해 숙지하였다가 수면 질을 유지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잠들기 전에 먹으면 수면을 방해되하는 음식들

잠이 오지 않을 때 술을 한잔 마시면 좋다는 말이 있어 조금 혼란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알코올은 수면 질 유지에 적합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술을 마신 후 잠들면 그날 밤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수면 시간 사이에 깨어나게 됩니다.

신체의 일주기 리듬은 신체가 수면을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로, 알코올은 이 리듬을 방해하여 몸이 취침시간을 구분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알코올이 수면 시간을 줄여 램(REM)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램(REM)은 빠른 안구 운동 수면의 약자로, 이 단계는 건강한 휴식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수면은 하룻밤에 최소 7시간의 램(REM) 수면이 필요하다고 하며, 알코올은 이 램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이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그냥 직관적으로 알고 계실 것입니다.

기름진 음식으로 부터 다량의 포화 지방을 섭취하면 수면이 불충분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때 소화 시스템이 활동적이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족발, 후라이드 치킨, 피자, 감자칩과 같은 음식은 자는 동안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매운 음식

우리나라 사람들의 매운 맛 사랑은 대단한데요.

야식에서도 매운 음식들이 빠질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매운 음식은 밤에 잠을 설치게 하기 때문에 취침 시간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기 전 매운 음식은 소화 불량과 위산의 역류 및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으로 인해 더 오랜 시간 동안 깨어 있게 되어 수면을 방해합니다.

또한 매운 음식에는 고추, 마늘, 칠리페퍼, 겨자 등과 같은 많은 양의 향신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향신료가 풍부한 식사를 하면 체온이 약간 상승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이 체온 변화는 미미하지만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샐러리

샐러리는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염증을 줄여주는 건강한 채소입니다.

그러나 밤에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으로 통하는 이유는 바로 이뇨작용 때문인데요.

샐러리를 먹은 후에는 화장실을 더 자주 가게 됩니다.

자는 도중에 깨서 화장실을 가게 되면 잠이 달아나 버려 다시 잠들기 어렵게 되는 등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염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

소금은 음식의 맛을 풍부하게 합니다.

소금이 가미되지 않은 식사는 생각만으로도 맛이 없는데요.

하지만 소금이 많이 가미 된 식사는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유럽의 내분비학회(European Society Endocrinology)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취침 전 염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사람들이 수면 장애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소금기 있는 음식을 먹은 사람들이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거나 한밤중에 물을 마시기 위해 일어나는 빈도가 높게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소금이 특히 대량으로 섭취 될 때 우리 몸에서 수분 보유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배추과 채소

배추과 채소는 배추, 청경채, 브로콜리,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이 채소들은 우리 몸 건강에 필수적이며 우리가 식사에 자주 포함시켜야 할 채소들 입니다.

그러나 수면의 문제에 있어서는 포만감을 주는 채소이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죠.

배추과 채소에 들어 있는 소화되지 않는 당분은 신체가 당분을 분해하는 데 약간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속을 더부룩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채소는 야식 대신에 아침이나 점심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드시길 추천합니다.


콩은 많은 양의 단백질과 충분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어디에나 좋을 것 같은 콩도 아이러니하게도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콩을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가스’가 발생합니다.

배에 가스가 많이 차면 트림을 유발하고, 편안한 수면 자세를 찾는데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수면 시간이 가까워 질 수록 배에 가스가 차지 않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매우 훌륭한 채소이지만 토마토에는 티라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티라민 단백질은 뇌에서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을 방출하도록 하여 잠을 잘 때보다 뇌를 더 활동적으로 만들게 되어 수면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잠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휴식의 최종 단계로 충분히 건강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잠들기 전에는 되도록 음식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도 모르게 위 건강 해치는 나쁜 습관

하루를 건강하게 사는 아주 사소한 습관

자꾸 깜빡한다면 뇌 건강에 신경써야 할 때

일상속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유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