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탈모 그림



남자의 자신감 중 하나가 머리카락입니다.

누구나 머리가 빠지는 순간 극심한 스트레스에 휩싸일 겁니다.

특히 젊은 미혼 남자의 경우에는 그 스트레스가 극에 다달하는데요.

스트레스가 유발되면 될 수록 탈모는 더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탈모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뿐 아니라 먹는 음식도 탈모에 좋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모발은 발모싸이클에 따라 자라고 빠지고 반복하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사이클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소중한 머리카락,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소개해 봅니다.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1. 콩류

질 좋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은 모발 성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콩은 혈당 지수가 낮고, 필수 지방산인 리놀렌산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서 탈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콩의 안토시아닌이 발모 효과를 내는데요 이것은 검은 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콩의 사포닌 성분이 요오드를 배출 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몸에 부족해지는 요오드를 해조류의 섭취를 통해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해조류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들은 모발 영양 성분인 요오드와 철, 칼슘이 풍부하여 모발의 성장을 돕고 영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특히 요오드는 모발 발육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져 모발의 성장이 지체되어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시마에 풍부한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성분도 모발의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3. 잡곡

아연과 구리가 풍부한 음식은 유전성 탈모를 일으키는 효소인 ‘모낭효소’의 분비를 줄이고 발모를 촉진합니다.

대표적으로 현미, 조, 수수 등의 잡곡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현미는 비타민 B, 비타민 B1, 단백질 등 총 16가지의 영양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으며, 트립토판과 타이로신 성분이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데 관여해 머리를 검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견과류

견과류에 풍부한 비타민 E는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해서 스트레스성 탈모가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호두에는 비타민 E와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오메가3 지방산의 한 종류인 알파-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탈모에 좋습니다.

잣에도 비타민 E와 토코페롤 성분이 풍부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모공을 단단하게 하여 머리에 윤기를 나게 합니다.

그 밖에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은 해바라기씨, 참깨, 검은콩이 있습니다.


5. 채소

시금치 등의 채소에는 비타민과 철분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당근에 들어있는 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된 후에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 A는 우리 몸에 수분 공급에 도움을 줘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오이에는 비타민 C와 망가니즈,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플라보노이드도 함유하고 있어 모공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고, 이산화규소도 풍부해 머리털의 성장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차

녹찻잎, 어성초잎, 자소엽으로 만든 차에는 탈모를 일으키는 ‘모낭효소’를 억제하는 카르세틴,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탈모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녹차의 녹색 성분에는 비타민과 철분,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억제해 탈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7. 계란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은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며, 특히 ‘비오틴’이라는 성분이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자라도록 도움을 줍니다.


8. 연어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머리카락에 윤기와 광택을 더해주며 비오틴 성분도 풍부해 탈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9. 건포도

건포도는 해모글로빈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뛰어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경직된 두피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 고구마

고구마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머리카락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고 머리카락에 윤기가 돌게 합니다.

이상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 보았는데요, 대부분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음식들로 소개하였습니다.

탈모가 생기지 않도록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평소에도 꾸준히 섭취한다면 머리카락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건강음료 콤부차의 효능과 마시는 방법

건강보조제 아르기닌 효과와 먹는방법 부작용

하루를 건강하게 사는 아주 사소한 습관

자꾸 깜빡한다면 뇌 건강에 신경써야 할 때

일상속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유지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우는 습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