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x 지수는 Volatility Index로 미국의 S&P500 지수 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증시 지수와는 반대로 움직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Vix 지수가 최고치에 이른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가 극에 달했다는 것으로, 주식시장에서 팔 사람은 모두 팔아치우게 돼 지수가 반등여지를 마련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일명 “공포지수”라고 불립니다.
Vix 지수 보는 법
- Vix 지수는 %단위로 Vix가 30%이면 앞으로 한달간 주가가 30% 등락이 생길것이라는 예측을 의미합니다.
- 대체로 Vix 지수가 높으면 주가는 폭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Vix 지수와 증권시장은 반대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 Vix 지수 20이하 : 과매수 구간으로 매도를 고려해 볼 만 합니다.(흥분구간)
- Vix 지수 40이상 : 과매도 구간으로 매수를 고려해 볼 만 합니다.(공포구간)
Vix 지수와 코스피 관계 분석
Vix 지수를 매매에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나라 코스피(Kospi)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Vix와 코스피
2008년 10월 27일 코스피 최저가 892원일 때 Vix 지수는 종료시 79정도로 전날은 90가까이 올랐다가 정상을 찍고 아래로 꺽이는 추세입니다.
2020년 코로나 팬더믹 Vix와 코스피
2020년 3월 19일 코로나로 인한 최저가 1,439원일 때 Vix 지수는 80가까이 올랐고 정상을 찍고 난 뒤 꺽이는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Vix 지수를 활용해서 Vix가 70이상, 80이나 90정도 갔다가 하락으로 꺽이는 추세일 때 매수에 들어간다면 2020년 3월 27일 처럼 1400원 매수 1700원 매도로 단기적으로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Vix 지수가 하락하다가 다시 상승하는 것으로 보아 데드켓 바운스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시 꺽이는 추세일 때 매수한다면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Vix 공포지수 매매 결론
Vix 공포지수를 분석해 본 결과, 10년에 한번 꼴로 나타나며 코로나 위기 때 분할 매수로 매수를 한 후 향후 10년 정도 시차를 두고 다시한번 지켜봄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Vix 지수가 70~80 정도 까지 높이 올라가지 않는 이상 큰 하락은 없을 것이고 20 이하 일때 매도 하는 것이 좋으나 10년 기간을 보고 매수종목의 주가를 보고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금융위기 이후 3년 ~ 5년 사이가 금융위기 때 하락한 종목의 최고 상승 구간이었고 이 정도 시차에서 주식 매도 후 채권시장 등으로 투자를 바꾼 다음.
10년이 될 즈음 현금보유 후 다시 Vix 지수를 판단하여 매수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큰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Vix 공포지수를 활용한 주식 매매 전략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이 분석글에 대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 투자에 대한 모든 결정은 투자자의 몫임을 알려드립니다.